이민을 가려니 이것 저것 해지 해야 할 것들이 너무나 많았다.

우선 급한것이 인터넷과 휴대전화였다. 인터넷은 KT를 쓰고 있었고 이동전화는 SKT를 쓰고 있었다. 모두 기억은 나지 않지만 무언가 잔뜩 할인과 약정이 난무하리라 짐작 되었기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예전 캐나다 이민 갈때는 경황도 없고 나이도 어렸기에 엄청난 위약금을 물어가며 손해 보았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예전에 어딘가 인터넷을 뒤지던 중 보았던 정보중에 이민을 가면 어떠한 약정도 무효화 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본 기억이 있어 좀더 서치 해 보았다. 우선 특이할것은 해지 사유 중에 나의 귀책사유가 아닌 불가항력에 의한 해지는 위약금 발생 면제라는 문구가 보였다. 예를 들어 내가 이사를 했는데 그곳이 KT가 인터넷 선을 연결 할 수 없는 산간 벽지 등이어서 다른 수단을 통해 인터넷을 해야 하거나 아예하지 못할 경우에 위약금이 없다는 것이었다.

.

그렇다면 휴대폰은 어찌 한단 말인가? 정보만 찾아서는 답이 없을것 같아 우선 해당 회사에 전화를 해서 상담을 해 보기로 했다. 우선 KT에 걸었다. 상담원은 친절한 목소리 와는 달리 답답한 대답만으로 일관했다. 고객님이 계약시에 약정을 했고 ( 사실 돈도 받았다.ㅠㅠ ) 상당기간의 할인을 받은 후 아직 약정이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해지 위약금을 물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들이 무상으로 제공 한다던 세톱박스도 다 할인을 받아서 그런거란다. 위약금의 규모가 상당하여 우선은 전화를 끊고 다시 알아 보기로 했다.


SKT의 경우도 마찬가지의 답이 돌아왔다. 그 위약금의 규모 또한 가족수에 비례하여 상당한 규모였다. 하지만 여기서 물러날 수는 없었기에 내가 가진 정보를 믿고 용기를 내 보기로 했다.


나 : 저...상담원님..친절한 안내는 잘 받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알기론 이민의 경우 위약금이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같은말을 계속 되풀이 하시는 것 보다 윗사람이나 잘 아실만한 분에게 물어보고 다시 이야기 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상담원 : 네 ,그렇게 해 보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10분 이상의 시간이 지난후에 홀연히 나타난 상담원은 정말 아무런 일 없었다는 듯이 말을 이어갔다. 네..이민의 경우는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해지 해 드릴까요?


기쁨과 분노가 한꺼번에 올 수도 있다는 새로운 사실을 알았다. 내가 안따졌으면 그냥 내야 하는 거였단 말인가? 

나는 지금 갈 것은 아니였기에 마침 20%할인 약정이 끝나고 25%할인을 받으라는 문자를 받았으니 거기에 대해 추가 문의를 진행했다.


여기에 새롭게 알게 된 25% 약정 할인에 대한 어이없는 정보 또한 적어보기로 한다. 25% 약정을 한다고 하자 1년과 2년 중 어떤 약정을 하시겠냐는 물음이 날아왔다. 차이점에 대해서 물어보자...없단다.!!

약정이 길 수록 중도 해지 시에 물어야 할 금액이 늘어날 수 있다. 1년5개월이 지난후 갑작스런 해지를 해야할 경우 17개월치의 할인 금액을 토해 내야 하는 것이다. 왜 2년 약정을 한단 말인가? 아무런 추가 혜택도 없는데...( 나중에 주위에 물어보니 대리점에서 해 주는 대로 2년 약정을 한 사람들이 상당히 많았다.) 정말 어이 없는 일이다. 25% 할인 받다가 나중에 "해외이주 신고확인서" 등의 이민을 증명할 서류를 보내 주면 해지 수수료 없이 해지가 되는걸로 상담을 마쳤다.


물론 KT도 마찬 가지 였다. 담달에 내가 쓴 인터넷 요금만 내면 되는 거였다. 물어보지 않고 모르고 있었다면 다 내고 갈 일이었다니...

독자분들 다 아는 이야기를 나 혼자 흥분 한건지도 모르겠지만 난 몰랐기 때문에 다 물고 갈 뻔한 무시무시한 이야기..^^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